천자문

[천자문 13] 권세와 부귀, 그리고 문자의 뿌리에서 배우는 세상의 흐름

문자의 숲 2025. 6. 10. 06:00
목차

▣ 들어가는 말: 영광은 어떻게 기억되고, 어떻게 사라지는가


▣ 본문


▣ 마무리: 무엇을 남기며 살 것인가, 스스로에게 묻다

[천자문 13] 권세와 부귀, 그리고 문자의 뿌리에서 배우는 세상의 흐름
권세와 부귀, 그리고 문자의 뿌리에서 배우는 세상의 흐름


▣ 들어가는 말: 영광은 어떻게 기억되고, 어떻게 사라지는가

역사를 들여다보면 수많은 이름이 등장하고 사라집니다.
그들은 한때 세상을 지배했고, 누군가는 그들을 위해 글자를 쓰고 수레를 몰고 예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그 영광도 사라지고, 오직 글자만이 기억을 담은 채 남습니다.

《천자문》 13편은 문자의 기원과 왕조의 권세를 함께 다룹니다.
이 구절들을 통해 우리는 한자의 탄생, 궁궐의 위엄, 그리고 부귀의 무게를 배우게 되지요.

하지만 이 글이 진짜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과거의 위세를 보라”가 아닙니다.
그보다는 “권세와 부의 허망함 속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으라”는 조용한 가르침입니다.

글자의 뿌리를 따라 걷다 보면, 문득 삶의 중심이 흔들릴 때 돌아올 수 있는 마음의 지점을 찾게 됩니다.
오늘 그 여정을 함께 걸어보시겠어요?


▣ 본문

1. 원문과 해석: 문자의 기원과 제후의 권세를 담은 천자문 13편

杜 槀 鍾 隷 (두고종례)
: 초서의 기원은 두고이고, 예서는 종례가 처음 썼다.

漆 書 壁 經 (칠서벽경)
: 한나라 영제는 옻칠된 벽에서 고대 서책을 발견했고, 공자는 벽 속에서 육경을 발견했다.

府 羅 將 相 (부라장상)
: 마을에는 장군과 재상이 나란히 늘어서 있다.

路 俠 槐 卿 (노협괴경)
: 길에는 삼공과 구경(고관대작)이 홰나무 아래로 지나간다.

戶 封 八 縣 (호봉팔현)
: 제국이 공신에게 여덟 고을을 하사하였다.

家 給 千 兵 (가급천병)
: 제후의 집에는 천 명의 병사가 배속되었다.

高 冠 陪 輦 (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驅 轂 振 纓 (구곡진영)
: 수레를 몰고 나아갈 때, 갓끈이 흔들리는 위엄이 느껴진다.

世 祿 侈 富 (세록치부)
: 대대로 관직을 이어받고, 부귀는 점점 사치스러워진다.

車 駕 肥 輕 (거가비경)
: 수레를 끄는 말은 살찌고, 사람들의 옷차림은 호화롭고 가벼워진다.


2. 현대적 해설: 권세와 부귀를 돌아보며 삶의 균형을 생각하다

■ 문자의 뿌리에서 배우는 기록의 힘

천자문 13편은 그 시작부터 글자의 기원을 다룹니다.
초서와 예서, 벽에서 발견된 경전은 글자라는 매체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기억을 보존하고 진리를 전하는 통로임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단지 서체의 기원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가 삶을 기록하고 남겨야 하는 이유를 되묻게 합니다.

■ 제후의 권세, 그 뒤에 숨어 있는 메시지

고관들이 수레를 타고 지나가고, 높은 갓을 쓴 이들이 연을 따르는 모습은 화려합니다.
수천 명의 병사, 여덟 고을을 하사 받는 장면은 누군가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일 수 있지요.

그러나 이 모든 장면 뒤에 묻혀 있는 메시지는 단순합니다.
“권세는 잠시이고, 이름은 오래 남는다.”
그 이름을 어떻게 기억하게 될 것인가, 그 질문이 중요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더 이상 갓을 쓰고 연을 따르진 않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누군가의 리더이고, 동시에 따르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는 화려함보다 겸손, 외면보다 중심일 것입니다.

■ 사치와 허영은 무엇을 남기는가

후반부에 등장하는 ‘사치’와 ‘살찐 말’, ‘가벼운 옷차림’은 단순한 묘사가 아닙니다.
그것은 풍요 속에서 본질을 잃어가는 삶의 비유입니다.

가볍고 화려한 것에 둘러싸인 우리는,
정작 ‘무게 있는 삶’에는 얼마나 집중하고 있을까요?

이 구절들은 부귀 자체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귀 속에서 잃어버리기 쉬운 진실을 일깨워줍니다.
그 진실이란 바로 ‘사람다움’이며, ‘겸허함’입니다.


3. 천자문 학습자료 다운로드: 손으로 쓰며 마음에 새기는 고전의 문장

천자문 13편의 내용은 글로만 읽기엔 아깝습니다.
직접 쓰며 느끼고, 자녀와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더 깊은 울림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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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따라 써보며 문자의 흐름과 정신을 느껴보세요.
한 글자마다 고요한 통찰이 담겨 있습니다.


▣ 마무리: 무엇을 남기며 살 것인가, 스스로에게 묻다

《천자문》 13편을 읽으며 우리는 찬란한 궁궐과 권세의 장면 속에서
한 사람의 이름, 한 자의 글자, 그리고 삶의 무게를 떠올리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인생을 써 내려가는 저자입니다.
어떤 말로 나를 남길 것인지, 어떤 마음으로 관계를 맺을 것인지.
글자처럼 쌓이고 남을 우리의 삶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
이 질문은 곧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거울이 됩니다.

이제 질문을 던져봅시다.

“나는 어떤 이름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그 이름이 화려하지 않더라도,
진실하고 따뜻하며, 누군가에게 위안이 되는 이름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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